즐거운 직장생활을 위한 직장예절

행정지원팀

예절(etiquette)이란 ?

예의와 절도를 의미하며, 인간관계에 있어서 사회적 지위에 따라 행동을 규제하는 규칙과 관습의 체계

예절의 본질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다

남에게 호감을 주어야 한다

남을 존경한다

직장내 지켜야 할 예절

상급자에 대한 예절

1. 상사로부터 신임을 받기를 원하면 불평을 하기 전에 스스로 상사를 이해하 존경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상사에게 업무지시를 받을 때에는 명확하게 반응을 보이고 정확하게 처리한다.

3. 상사가 부를 때에는 밝은 표정으로 대답을 하고, 필기도구 및 메모지를 들고 간다.

4. 상사의 지시사항이 장기적일 때는 중간보고를 한다.

하급자에 대한 예절

1. 상사는 스스로 모범이 되어 솔선수범해야 하며, 상사의 솔선수범은 부하 직원을 따르게 하는 통솔력이 된다는 것을 명심한다.

2. 부하 직원에게 주의를 줄 때는 감정을 자제하고, 냉정한 기분으로 말을 한다.

3. 상사는 수고했어!” “잘했어등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4. 상사는 항상 부하 직원이 최대한 창의력을 발휘하여 일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에 힘쓴다.

동료에 대한 예절

1. 유쾌한 협력 관계를 갖도록 노력한다.

- 동료는 직장에서 가장 가까운 친구이다

- 현명한 상사는 항상 여론을 존중하므로 동료 간의 우애가 깊어야 한다.

2. 동료들의 장점을 찾자

- 단점은 못 본체하고 장점을 발견하면 내 것으로 소화시키고 기회를 보아 칭찬한다.

- 내가 남의 장점을 발견하여 칭찬하면 그 사람도 나의 장점을 발견하고

나에게 돌려준다.

3. 동료의 상처를 감싸준다.

- 동료가 어떤 일에 오류가 있으면 다른 동료가 모르게 살며시 조언 한다.

- 조언을 할 때에는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지 않도록 언어에 조심한다.

- 동료의 결점이나 험담을 잘하는 사람은 우수한 자라도 인생으로는 실패이다

4. 친구간의 예의를 지키자

- 친한 사이 라로 사생활까지는 개입하지 않는다.

- 호칭에 조심을 한다. (이름을 부르거나, ◯◯언니, ◯◯형)

보고 예절

1. 보고는 직장 내 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중의 하나이다.

상사의 지시 명령에 대해 그 처리 결과를 보고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지시 명령이 없더라도 부하직원은 업무상 발생한 사실을 빠짐없이 보고하는 것이 원칙이다

2. 일이 끝나면 즉시 보고하라

보고가 없으면 상사는 그 업무가 아직 끝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시기를 지켜 신속하게 보고하라.

3. 결론부터 보고하라

사람의 심리는 자기가 말을 할 때는 시간의 지루함을 느끼지 못하나, 남의 말을 들어야 할 때는 지루하게 느껴지므로 우선 결론부터 보고하고 구체적인 결과는 상사의 반응과 시각적 여유를 보아가면서 보고하는 것이 좋다

4. 지시 명령한 사람에게 보고하라

5. 처리가 지연되거나 문제점이 있을 때에는 중간보고를 하라

업무지시는 이렇게

1. 애매한 지시 명령이 되어서는 안 된다.

명령을 받아야 할 사람이 선정되었으면 확실하고 단호하게 지시하여야 한다.

2. 지시 명령의 이행 책임자를 분명하게 한다.

두 사람 이상에게 지시할 경우는 그 중 실행 책임자를 지정해 책임감 있게 일처리가 되게 한다.

3. 윗사람을 팔지 말아야 한다.

4. 업무의 한계를 분명히 하여야 한다.

분담된 업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능력이 부여되는 부하에게만 이일 저일 가리지 않고 모두 맡기는 식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5. 부하의 감정과 욕구도 고려해야 한다.

6. 보다 부드러운 표정과 어조로 지시 명령 한다.

위압적인 표정과 신경질적인 어조로 명령한다면 부하의 의욕을 꺾게 한다.

7. 부하도 의견이나 판단을 제시할 수 있는 여유를 준다.

자신의 의견과 판단만이 제일이라는 독선에 빠져서는 안 된다.

부하가 자신의 의견이나 판단을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며, 설령

반대의 진술이라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도량을 가져야 한다.

함께 일하고 싶은 상사는 ?

함께 일하고 싶은 부하는 ?

1. 의견을 적극 경청하는 상사

2. 인맥이 풍부한 상사

3. 공사를 구별하는 상사

4. 부하의 실수를 책임지고 해결하는상사

그렇다면 가장 일하고 싶은 상사는

능력. 전문성이 뛰어난 상사

1. 때와 장소에 맞는 매너를 갖춘 부하

2. 매사에 긍정적인 부하

3. 실수했을 때 바고 시인하는 부하

4. 중간보고를 잘하는 부하

그렇다면 가장 일하고 싶은 부하는

작은일이라도 열심히 하는 부하

나는 상사에 대해서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는지..

나는 나의 동료들을 바라보면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모든 상사가 다 같지 않고, 모든 동료가 다 같은 평가를 받진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