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장애학생 위기행동 상황별 대처 매뉴얼

실행 워크북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평가도구 및 관련 서식 목록

분류

자료

교사용

보호자용

학생용

행동 기록

ABC 관찰 기록

O

O

일화기록양식

O

자해행동 기초 조사지

O

O

문제행동 목록과 행동수준 요약서

O

O

행동 평가

문제행동 기능 체크리스트

O

O

행동원인규명척도

O

O

행동기능 설문지

O

O

단축형 감각 프로파일

O

O

기타 평가

중도중복 장애학생을 위한 강화제 평가 설문지

O

O

ADHD 평가척도

O

O

O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선별검사

O

O

O

위기분류척도

O

O

장애학생 인권지표

O

지원 양식

학생 배경정보 기록지

O

심리안정실(행동지원실) 이용기록서

O

행동문제 발생 및 대처에 대한 보고서

O

위기행동 대처 사후보고서

O

의료기간 의뢰서

O

O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정기 현장지원 결과

O

기타 자료

변화 가능한 환경적 요소들

위기행동 상태에 도달하기 전에 시도해볼 수 있는 것들

보호자와의 상담 시 다루어야 할 상담의 구성요소와 내용

위기행동 대응을 위한 실행 지침에 대한 체크리스트

ABC 관찰 기록

ABC 관찰 기록

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매뉴얼

학생명:

날짜:

장소:

관찰자:

문제행동:

문제행동은 한 기록지에 한·두 가지 정도 기록하도록 합니다.

행동이 발생하기 전의 배경사건, 선행사건, 후속결과를 구체적으로 기록하세요.

날짜:

시간:

날짜:

시간:

날짜:

시간:

상황이나 환경/ 배경사건

선행사건

행동

후속결과

(행동이후)

기타 내용 및 의견

필요 시 개인정보활용 동의서를 받음

일화기록양식

일화기록양식

관찰대상:

생년월일:

관찰자:

관찰일:

관찰장면:

관찰시간:

구체적인 상황 기록:

요약:

교수전략:

자해행동 기초 조사지

자해행동 기초 조사지

이 름 : 나이 : 기록자 :

A. 하루 중 언제 일어나는가?

B. 자해행동의 원인은 무엇인가?

C. 자해하는 부위는 어디인가?

D. 자해행동을 한 후의 일어나는 행동은 어떠한가?

자해행동 빈도 기록유지그래프

13

12

11

10

9

8

7

6

5

4

3

2

1

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기초선 →← 부적응행동 지도

문제행동 목록과 행동 수준 요약서

문제행동 목록과 행동 수준 요약서

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매뉴얼

학생명:

성별:

생년월일:

학교/학년:

현재 학생의 문제행동들을 구체적으로 모두 적으시오.

구체적인

행동

발생

장소

발생

시간

관련

인물

해결방법

심한 정도

기타

1

상 중 하

2

상 중 하

3

상 중 하

4

상 중 하

5

상 중 하

6

상 중 하

그 밖의 학생 행동에 대한 정보나 특이사항을 기록하시오.

기타:

필요 시 개인정보활용 동의서를 받음

문제행동 기능 체크리스트

문제행동 기능 체크리스트

출처: (국립서울병원) 문제행동별 치료사례집에서 발췌 후 재구성

날짜:

평가자:

학생이름:

주요 문제행동:

학생의 문제행동에 해당하는 것에 표시해 주세요.

과제를 지시하면 나타남

2. 과제를 취소하면 문제행동을 멈춤

3. 문제행동 자체에 몰입함

4. 같은 행동이 반복적으로 일어남

5. 보호자가 같은 장소에 없으면 나타남

6. 보호자가 같이 활동하지 않으면 나타남

7. 선호하는 것을 할 수 없을 때 나타남

8. 보호자가 관심을 주지 않으면 나타남

9. 새로운 과제를 시키면 나타남

10. 선호하는 것을 갖기 위해 나타남

11. 보호자가 함께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타남

12. 선호하는 것을 주면 문제행동을 멈춤

13. 어려운 과제를 시키면 나타남

14. 즐기는 행동으로 나타남

15. 특정 감각과 관련되어 나타남

16. 혼자 있을 때 나타남

17. 흥미 없는 과제를 시키면 나타남

18. 선호하는 것을 빼앗겼을 때 나타남

19. 보호자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면 나타남

20. 선호하는 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타남

문제행동 기능 분류표를 보고 문제행동 기능을 체크 해보세요.

감각추구 행동

과제회피 행동

3. 문제행동 자체에 몰입함

4. 같은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남

14. 즐기는 행동으로 나타남

15. 특정 감각과 관련되어 나타남

16. 혼자 있을 때 나타남

1. 과제를 지시하면 나타남

2. 과제를 취소하면 문제행동을 멈춤

9. 새로운 과제를 시키면 나타남

13. 어려운 과제를 시키면 나타남

17. 흥미 없는 과제를 시키면 나타남

관심추구 행동

보상추구 행동

5. 보호자가 같은 장소에 없으면 나타남

6. 보호자가 같이 활동하지 않으면 나타남

8. 보호자가 관심을 주지 않으면 나타남

11. 보호자가 함께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타남

19. 보호자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면 나타남

7. 선호하는 것을 할 수 없을 때 나타남

10. 선호하는 것을 갖기 위해 나타남

12. 선호하는 것을 주면 문제행동을 멈춤

18. 선호하는 것을 빼앗겼을 때 나타남

20. 선호하는 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타남

구체적인 원인:

행동원인규명척도

행동원인규명척도

출처: (국립서울병원) 문제행동별 치료사례집에서 발췌 후 재구성

관찰날짜:

평가자:

학생이름:

주요 문제행동:

목표행동:

- 목표행동은 무엇입니까?

- 한 가지만 선택하기: 자해 공격 파괴 상동 기타

- 선택한 목표행동을 구체적으로 적기:

문항을 읽어보고 해당하는 경우 O에 체크, 해당하지 않는 경우 X에 체크합니다.

이 행동을 왜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O

X

어떤 형식이든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갖는 것이 좋아서

그 행동의 결과로 얻는 감각이 좋아서

타인에게 주목받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얻지 못해서

시키는 일을 거부하려고

하라고 하는 일이 힘들어서

그 행동 자체가 주는 느낌이 좋아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싶어서

자신이 원하는 장난감/물건을 가질 수 없어서

주어진 일(과제)을 하기 싫어서

그 행동을 하는 것 자체가 좋아서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려고

어떤 장난감/물건을 갖기 위해서

시키는 일이 어려워 피하려고

본인이 갖고 싶은 장난감/물건을 얻으려고

그 행동이 주는 자극을 추구하기 위해

아래 내용을 보고 행동의 원인을 확인합니다. 해당 기능의 문항 총점이 높을수록 그 기능을

위하여 문제행동을 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행동원인

총점

과제회피(5, 6, 10, 14문항)

요구(4, 9 13, 15문항)

관심(1, 3, 8, 12문항)

자기자극(2, 7, 11, 16문항)

행동기능 설문지

행동기능 설문지(The Question about Behavioral Function, QABF)

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대상자의 문제행동 중재 사례

대상자 이름

평정자 이름

날짜:

목표 행동

제시되는 각 상황에 평가 대상자가 얼마나 자주 목표 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한 점수를 선택하세요. 어떠한 대답이 적절할지에 대한 대답이 아니라 목표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에 대한 점수를 적어야 합니다.

X

해당 없음

O

전혀 아님

1

가끔씩 발생

2

종종 발생

3

자주 발생

예시) 3

관심을 끌기 위해 행동을 보인다.

2. 일하는 상황이나 학습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행동을 보인다.

3. “자기 자극의 형태로 행동을 보인다.

4. 아픔을 느낄 때 행동을 보인다.

5. 좋아하는 장난감, 음식, 음료수와 같이 어떤 물건을 가지기 위해서 행동을 보인다.

6. 꾸중을 듣기를 즐겨하기 때문에 행동을 보인다.

7. 옷 입기, 이 닦기, 일하기 등 어떤 과제를 수행하라고 했을 때 행동을 보인다.

8. 방안에 아무도 없어도 혼자서 행동을 보인다.

9. 평가 대상자가 아플 때 더 많이 행동을 보인다.

10. 평가 대상자로부터 어떤 물건을 제거하면 행동을 보인다.

11. 자신에게 관심을 끌기 위해 행동을 보인다.

12. 특정 과제를 수행하기 싫어서 행동을 보인다.

13. 아무것도 할 것이 없을 때 행동을 보인다.

14. 무엇인가 물리적/신체적으로 자신을 귀찮게 할 때 행동을 보인다.

15. 평가 대상자가 원하는 물건을 당신이 가지고 있을 때 행동을 보인다.

16. 평가 대상자가 당신의 반응을 보고 싶어서 행동을 보인다.

17. 다른 사람들로부터 혼자 있고 싶어서 행동을 보인다.

18. 주변의 상황을 무시하여 심하게 반복행동을 한다.

19. 신체적으로 불편할 때 행동을 보인다.

20. 평가 대상자가 원하는 물건을 가지고 있을 때 행동을 보인다.

21. 평가 대상자가 행동을 보일 때면 여기 와서 나를 봐”, “나를 바라봐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

22. 평가 대상자가 행동을 보일 때면 혼자 내버려 둬”, “무엇을 해라고 하지마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

23. 혼자 있어도 그 행동을 즐기는 것 같다.

24. 행동을 통해서 평가 대상자가 아프다는 것을 말하는 것 같다.

25. 행동을 보일 때 장난감, 음식, 특정 물건을 달라고 말하는 것 같다.

단축형 감각 프로파일(SSP, Short Sensory Profile)

단축형 감각 프로파일

출처: 김효섭(2019). 감각통합이 주의력 및 과잉행동의 문제가 있는 아동의 감각처리, 시지각 및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항목

촉각 민감성 Tactile Sensitivity

항상

자주

종종

가끔

전혀

1

몸 단장을 하는 동안 괴로워한다.

(예를 들면, 머리 깎기, 손톱 깎기, 등의 몸단장을 하는 동안 떼를 부리거나 운다)

2

더울 때 긴 옷을, 또는 추울 때 짧은 옷 입기를 더 좋아한다.

3

맨발로 걷는 것을 싫어한다(특히, 모래나 풀밭).

4

몸에 다른 사람이나 사물이 닿는 것에 대해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낸다.

5

물이 튀면 움츠리며 피한다.

6

다른 사람과 가까이 서 있거나 줄 서기를 어려워 한다.

7

사람이나 물건이 닿는 부위를 문지르거나 긁는다.

항목

맛/냄새 민감성 Taste/Smell Sensitivity

8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에서 어떤 맛이나 냄새를 피한다.

9

특정한 맛의 음식만을 먹으려 한다(종류: ).

10

특정한 질감이나 온도의 음식을 먹지 않으려 한다(예를 들면, 딱딱한, 부드러움, 물렁물렁함 등의 질감이나 뜨겁거나 찬 음식을 먹지 않으려 한다. 종류: ).

11

식성이 까다롭다, 특히 음식의 질감에 민감하다.

항목

움직임 민감성 Movement Sensitivity

12

두 발이 땅에서 떨어지면 무서워한다(예를 들면, 안아 올려질 때 무서워하는 등).

13

낮은 곳이나,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기를 두려워 한다.

14

머리가 아래로 향하는 활동을 싫어한다(예를 들면, 재주넘기, 거꾸로 들어주기 등).

항목

과소반응/감각추구 Underresponsive/Seeks Sensation

15

이상한 소리를 즐긴다./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을 즐긴다.

16

계속 움직여서 일상생활이 방해 받는다(예를 들면, 자리나 앉아있지 못하고 안절부절하는 등).

17

움직이는 활동을 하는 동안 과도하게 흥분한다(예를 들면, 그네, 미끄럼틀 등의 놀이기구를 탈 때, 점프할 때 등).

18

사람과 사물을 만지는 것을 좋아해서 집요하게 계속 만지려 한다.

19

얼굴이나 손에 무언인가 묻었을 때 잘 알아채지 못한다.

20

놀이 활동에 방해가 될 만큼 한가지 활동을 오래 하지 못하고 이것저것 한다.

21

입은 옷이 꼬여 있어도 그대로 둔다.

항목

청각 여과 Auditory Filtering

22

주변이 시끄러우면 활동하는 데 문제가 있거나 산만해진다.

23

말하는 것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예를 들면, 반응을 보지 않거나 무시하는 것처럼 보인다).

24

주변에서 나는 소리 때문에 놀이나 학습을 할 수 없다(예를 들면, 환풍기가 돌아가는 소리, 냉장고 소리 등).

25

TV나 오디오 소리 때문에 과제를 완성하기 어렵다.

26

청력은 문제가 없는데 이름을 부르면 반응하지 않는다.

27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항목

활력부족/허약함 Low Energy/Weak

28

근력이 약해 보인다.

29

쉽게 피곤해한다. 특히 서 있거나 일정한 자세를 유지할 때 피곤해한다.

30

잡는 힘이 약하다.

31

무거운 물건을 들지 못한다(예를 들면, 또래 아이와 비교해서 약하다).

32

활동하는 동안 몸을 지탱하기 위해 기댄다.

33

무엇을 할 때 쉽게 지친다./끈기가 없다.

항목

시각/청각 민감성 Visual/Auditory Sensation

34

예상치 못한 소리나 큰 소리에 부적절하게 반응한다(예를 들면, 청소기 소리, 개 짖는 소리, 헤어 드라이기 소리 등이 나면 숨거나 운다).

35

특정한 소리가 나면 손으로 귀를 막는다.

36

다른 사람은 적응할 수 있는 밝은 빛을 견디기 힘들어 한다.

37

사람이 움직이는 것을 주시한다.

38

빛으로부터 눈을 가리거나 찡그린다.

중도중복 장애학생을 위한 강화제 평가 설문지(RAISD)

중도중복 장애학생을 위한 강화제 평가 설문지

(RAISD, Reinforcement Assessment for Individuals with Severe Disabilities)

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대상자의 문제행동 중재 사례에서 발췌 후 수정

학생이름:

날짜:

보고자:

이 구조화된 인터뷰는 교사, 부모, 보호자로부터 학생이 좋아하는 다양한 자극과 강화제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이 설문지에 학생이 선호하는 자극 및 강화제에 대한 학생의 선호도 정도를 작성하고 그에 따른 추가 평가 질문에 대해 답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예. 학생이 가장 좋아하는 TV프로그램이 무엇입니까? 학생이 거울을 볼 때 어떤 행동을 보이나요? 학생 혼자 있을 때 어떤 활동을 하기를 원하나요? 이 활동을 혼자 있을 때 더 많이 하나요? 다른 사람과 같이 있을 때 더 많이 하나요?)

이 설문지는 다양한 물건과 활동에 대한 [ 학생이름 ]의 선호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입니다.

학생들은 거울, 불빛, 반짝거리는 물건, 돌아가는 사물, TV 등을 보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 학생이름 ]은 무엇을 보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하나요?

더 구체적인 정보를 위한 추가 질문에 대한 대답:

학생들은 음악, 자동차 소리, 휘파람 소리, 삑삑거리는 소리, 사이렌 소리, 손뼉치는 소리, 노랫소리 등과 같이 다양한 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 학생이름 ]은 무슨 소리를 듣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하나요?

더 구체적인 정보를 위한 추가 질문에 대한 대답:

학생들은 향수, 꽃향기, 커피향, 소나무 냄새 등과 같은 다양한 냄새를 맡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 학생이름 ]은 무슨 냄새를 맡기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하나요?

더 구체적인 정보를 위한 추가 질문에 대한 대답:

학생들은 아이스크림, 피자, 주스, 감자칩, 햄버거 등과 같은 음식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 학생이름 ]은 어떤 음식을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하나요?

더 구체적인 정보를 위한 추가 질문에 대한 대답:

학생들은 간지럼, 레슬링, 뛰기, 춤추기, 그네타기 등과 같은 신체 놀이를 좋아합니다. [ 학생이름 ]은 어떤 신체 놀이를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하나요?

더 구체적인 정보를 위한 추가 질문에 대한 대답:

학생들은 눈, 아이스 팩과 같은 차가운 물건이나 손난로, 핫팩과 같은 물건을 만지는 것과 같이 다양한 온도의 물건을 만지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 학생이름 ]은 어떤 온도의 물건을 만지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하나요?

더 구체적인 정보를 위한 추가 질문에 대한 대답:

학생들은 세면대에서 물을 뿌리거나 피부에 진동기, 선풍기 바람을 얼굴에서 느끼는 것과 같이 다양한 감각을 즐기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 학생이름 ]은 어떤 감각활동을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하나요?

더 구체적인 정보를 위한 추가 질문에 대한 대답:

학생들은 안아주기, 토닥거려주기, 손뼉 쳐주기, 정말 잘했어라고 말해주기 등과 같이 다른 사람의 관심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 학생이름 ]은 어떤 형태의 관심을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하나요?

더 구체적인 정보를 위한 추가 질문에 대한 대답:

학생들은 퍼즐, 장난감 자동차, 풍선, 만화책, 비누방울 등과 같이 특정 장난감이나 물건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 학생이름 ]은 어떤 장난감이나 물건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나요?

더 구체적인 정보를 위한 추가 질문에 대한 대답:

[ 학생이름 ]이 좋아하는 기타 물건이나 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더 구체적인 정보를 위한 추가 질문에 대한 대답:

이 질문지를 작성 후에 수업활동 시간의 목표행동 발생여부에 따라 제시할 수 있는 자극과 목표행동 발생여부에 따라 제거할 수 없는 자극을 모두 선택합니다(예. 장난감은 제시하거나 제거할 수 있지만 산책하는 활동은 제시하거나 제거할 수 없습니다.).

선택된 각각 자극별로 구체적인 정보를 인덱스 카드(예. 인덱스 카드 16장)를 제시하고 설문지 응답자에게 학생이 좋아하는 순서에 따라 나열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그 자극 선호도 순서를 아래에 기록합니다.

1.

9.

2.

10.

3.

11.

4.

12.

5.

13.

6.

14.

7.

15.

8.

16.

위에 작성된 것 중에서 학생에게 사용하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있나요?

위에 작성된 것 중에서 학생에게 제한 없이 사용해도 되는 것이 있나요?

ADHD 평가척도

ADHD 평가척도(부모·교사용)

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 학생정신건강 상황별 대응 지침서에서 발췌

학교명:

학년/반/번호

학생명:

( 남 / 여 )

작성자:

다음 질문은 학생의 주의력 및 행동조절능력 관련 문항입니다.

학생이 지난 1주일 동안 보인 행동을 가장 잘 설명한 번호에 O표시 하세요.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가끔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1

학교 수업이나 숙제, 다른 활동을 할 때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한다.

0

1

2

3

2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린다.

0

1

2

3

3

과제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0

1

2

3

4

수업시간처럼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닌다.

0

1

2

3

5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 것에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

0

1

2

3

6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0

1

2

3

7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집안일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는 것이 어렵다.

0

1

2

3

8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 참여에 어려움이 있다.

0

1

2

3

9

과제나 활동을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0

1

2

3

10

마치 모터가 달려서 움직이는 것처럼 항상 끊임없이 움직인다.

0

1

2

3

11

공부나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하기를 싫어한다.

0

1

2

3

12

말을 너무 많이 한다.

0

1

2

3

13

과제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장난감, 숙제, 연필 등)을 잃어 버린다.

0

1

2

3

14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0

1

2

3

15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0

1

2

3

16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0

1

2

3

17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예. 숙제를 잊어버리거나 준비물을 두고 학교에 간다).

0

1

2

3

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0

1

2

3

합 계

총 점

※(부모·교사용) 홀수문항의 총점은 주의력결핍 증상을 측정하며 짝수문항의 총점은 과잉행동·동성 증상을 측정하며 부모는 총점 19점 이상, 교사는 17점 이상일 경우 ADHD가 의심됨

ADHD 평가척도(청소년용)

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 학생정신건강 상황별 대응 지침서에서 발췌

학교명:

학년/반/번호

학생명:

( 남 / 여 )

작성자:

아래의 문항들을 잘 읽고 자신을 가장 잘 나타냈다고 생각되는 것 하나를 골라 해당 번호에 표해주세요.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가끔

그렇

자주

그렇

항상

그렇

1

우리 부모님은 나의 나쁜 행동만 지적한다.

0

1

2

3

2

나는 내가 따를 수 있는 규율이면 따르려 한다.

0

1

2

3

3

나는 내가 의도하는 것보다 더디게 배우는 편이다.

0

1

2

3

4

나는 짜증이 잘 난다.

0

1

2

3

5

나는 오래 앉아 있기가 힘들다.

0

1

2

3

6

나는 자주 울고 싶다.

0

1

2

3

7

나는 경찰과 자주 접촉하게 된다.

0

1

2

3

8

나는 계획을 세워 공부나 일을 하기가 힘들다.

0

1

2

3

9

우리 부모님은 나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한다.

0

1

2

3

10

나는 너무 에너지가 넘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0

1

2

3

11

공부 혹은 일을 하다 시끄러운 소리가 나면 그쪽으로 신경이 쓰여 하던 일이 중단된다.

0

1

2

3

12

나는 규칙을 어긴다.

0

1

2

3

13

나는 배운 걸 잘 기억하지 못한다.

0

1

2

3

14

나는 손발을 꼼지락거리고 몸을 뒤트는 편이다.

0

1

2

3

15

나는 잘 판단을 하여 일을 처리하지 못한다.

0

1

2

3

16

나는 상대방의 기분을 나쁘게 만드는 것을 즐긴다.

0

1

2

3

17

10분 이상 한 가지 일에 매달려 집중하는 것이 힘들다.

0

1

2

3

18

가만히 앉아 있으면 손발이 근질거리고 좀이 쑤신다.

0

1

2

3

19

내 글씨는 엉망이다.

0

1

2

3

20

나쁜 일을 저지르고 싶은 충동이 생기곤 한다.

0

1

2

3

21

나는 한 가지 일에 주의집중 하는 것이 힘들다.

0

1

2

3

22

공부나 일을 하는 도중에 괜히 일어서서 돌아다닌다.

0

1

2

3

23

나는 공부나 작업을 하는데 남보다 뒤쳐진다.

0

1

2

3

24

다른 사람의 물건을 부순다.

0

1

2

3

25

책을 읽을 때 방금 내가 어디를 읽고 있었는지 모른다.

0

1

2

3

26

나는 식사시간 중 가만히 앉아 있기가 힘들다.

0

1

2

3

27

우리 부모님은 잘한 일에 대해선 별로 칭찬이나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0

1

2

3

합 계

총 점

※(청소년용) Conners-Wells자기 보고형 검사. 중·고등학생용이며 중학교 1, 2학년은 41점, 3학년은 44점, 고등학생의 경우 42점 이상일 때 ADHD가 의심됨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선별 검사(IES-R-K)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선별 검사(IES-R-K)

출처: 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

문항

전혀

아니

약간

그렇

보통

이다

그렇

매우 그렇

1

무엇인가에 의해 그 사건에 대한 느낌이 되살아날 때가 있다.

2

나는 수면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3

다른 일들도 그 사건에 대해 생각나게 한다.

4

나는 그 사건 이후로 예민하고 화가 난다고 느꼈다.

5

그 사건에 대해 생각하거나 떠올리게 될 때 흥분하지 않으려고 애쓴다.

6

의도하지 않아도 그 사건이 생각난다.

7

그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다거나 현실이 아니었다고 느껴진다.

8

그 사건을 상기시키는 것들을 멀리하며 지낸다.

9

그 사건의 장면들이 마음속에서 불쑥불쑥 튀어나온다.

10

신경이 예민하고 쉽게 놀라곤 한다.

11

그 사건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려고 애쓰곤 한다.

12

그 일에 대해 수 많은 느낌들이 남아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 느낌들을 굳이 짚어보지 않았다.

13

그 사건에 대한 느낌이 무뎌졌다.

14

나는 마치 사건 당시로 돌아간 것처럼 행동하거나 느껴질 때가 있다.

15

잠들기가 어렵다.

16

그 사건에 대한 강한 감정이 파도처럼 밀려온다.

17

그 사건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리려고 애쓴다.

18

무엇엔가 집중하기가 어렵다.

19

그 사건을 상기시키는 요소를 접하면 신체적 반응이 나타난다.

(땀 흘림, 호흡곤란, 욕지기, 두근거림 등)

20

그 사건에 대한 꿈을 꾼다.

21

스스로 바짝 긴장하거나 경계하고 있는 느낌이 든다.

22

그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으려고 애쓴다.

위기분류척도

정신과적 응급상황 시에 사용하는 위기분류척도

(CTRS, Crisis Triage Rating Scale)

출처: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과적 응급상황에서의 현장대응안내2.0에서 발췌 후 수정

정신건강복지센터(☎ 1577-0199)

정신과적 응급위기상황을 분류할 때에는 위기분류척도(CTRS, Crisis Triage Rating Scale)를 이용하여 정신질환자의 상태를 평가한다.

CTRS 총점에 따른 대응은 반드시 일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총점과 대응의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상담기록을 상세히 한다.

두 가지 점수 중 하나를 결정하기 어려울 때는 고위기 단계로 생각한다.

위기분류척도의 판단 대상은 정신건강문제를 가진 자이다.

경찰 및 소방의 요청이 있으면서 정신질환자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다고 판단될 경우 관련 CTRS 평가표를 경찰 및 소방과 공유할 수 있다.

Rating A: 위험성

1

자살 및 자해 사고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환청이 있음

현 병력기간 중에 자살 시도가 있음

예측 불가능하게 폭력적이거나 충동적임

2

1과 동일하나 자살사고나 관련된 행동으로 인해 스스로 고통스러워함

폭력적, 충동적 행동의 과거력은 있으나 현재는 징후 없음

3

자해 및 타해 사고를 양가적으로 표현하거나 효과적이지 않은 몸짓만을 취하였음

4

약간의 자·타해 생각 혹은 행동을 보이고 있으나 행동조절이 가능함

5

자해 및 타해 사고나 행동의 과거력 및 위험이 없음

Rating B: 지지체계

1

가족, 친구, 다른 형태의 지지체계 전혀 없음

관련 기관에서 필요한 지지를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없음

2

약간의 동원이 가능한 지지체계는 있으나 그 효과는 제한되어 있음

3

이용 가능한 잠재적인 지지체계는 있으나 제대로 기능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4

관심이 있는 가족, 친구, 다른 형태의 지지체계가 있으나 필요한 지지를 제공하는 능력과 의지는 다소 불명확함

5

관심 있는 가족, 친구, 다른 형태의 지지체계가 필요한 지지를 제공하는 능력과 의지가 있음

Rating C: 협조능력

1

협조가 불가능하거나 완강하게 거부적임

2

약간의 관심을 보이거나 도움을 주려는 노력을 이해함

3

개입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임

4

도움을 원하나 양가적이거나 동기가 강하지 않음

5

적극적으로 치료를 원하고 협조하려고 함

장애학생 인권지표

장애학생 인권지표

출처: (교육부)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운영매뉴얼

A. 일반사항

이름(가명): 예, 학생 1 성별: 남, 여 나이:

소속: 학교 학년 장애 유형:

1. 인권침해 경험

학교(성) 폭력 피해 경험 여부 있다 없다

피해 폭력 유형(피해 경험이 있는 경우만 기입, 중복응답 가능)

폭력 유형

피해시기

신체폭력(구타)

20 년 월

따돌림

20 년 월

언어폭력

20 년 월

사이버폭력

20 년 월

금품갈취 또는 강요

20 년 월

성폭행

20 년 월

성추행

20 년 월

가정폭력(학대, 방임)

20 년 월

2. 개인 성향

아주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성에 대한 관심도

문제행동(과잉행동, 공격행동 등)

소극적(내성적) 행동

3. 개인 내적 위험 요인(주요 위험요인 2가지만 선택)

지적 능력(인지·판단력 포함)

일상생활 능력

신체 능력(시각, 청각 등)

의사소통능력

사회적 기술 능력(교우관계 포함)

기타( )

위험 요인 없음

4. 거주지 주변 위험 환경(중복 응답 가능)

유해업소 밀집 지역

외딴 집

성폭력, 각종 폭력 등 우범 지역

기타( )

위험 환경 없음

B. 인권 상황 점검표

1. 생존권(생존 및 건강에 대한 권리)

점검문항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1

가정에서 학생에게 필요한 의··주의 적절한 제공

2

가정에서 학생의 질병 발생 시 즉각적인 의료지원 제공

2. 보호권(보호받을 권리)

점검문항

전혀

위험하지 않음

위험하지

않음

보통

위험

매우 위험

3

성폭행 피해에 대한 위험 정도

4

성추행 피해에 대한 위험 정도

5

신체폭행 피해에 대한 위험 정도

6

돈이나 물건 등의 갈취에 대한 위험 정도

7

놀림, 협박, 욕설 등 언어폭력 피해에 대한 위험 정도

8

강제심부름 등 강요에 의한 피해 위험 정도

9

따돌림에 대한 위험 정도

10

지속적인 괴롭힘에 의한 위험 정도

11

휴대전화나 인터넷 등 사이버폭력 피해에 대한 위험 정도

12

개인정보나 사생활 침해에 대한 위험 정도

3. 발달권(교육받을 권리, 문화 및 여가에 대한 권리)

점검문항

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

매우 낮음

13

교과활동 참여 정도

14

현장학습, 체험학습 등 참여 정도

15

문화, 예술 활동 참여 정도

16

여가활동 수준

4. 참여권(이동에 대한 권리)

점검문항

매우 편리

편리

보통

불편

매우 불편

17

학교 건물 내 이동 시 편리

18

운동장, 체육관 등 이동 시 편리

C. 기타

지표에서 나타나지 않는 학생 관련 사항 기재

예) 가정에서 보호자가 학생에 대한 관심이 없어 방치되는 경우가 잦음

학생 배경정보 기록지

학생 배경정보 기록지

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매뉴얼

학생명:

성별:

생년월일:

학교/학년:

가족관계

관계

성명

연령

학생에 대한 관심 정도

기타

김미숙

40

매우 높음

우울증

사회경제적수준

상( ), 중상( ), 중( ), 중하( ), 하( )

가정 분위기

발달사

발달영역

발달사항

상태 및 특이사항

건강 및 신체발달

출생 시

출생이후 성장과정

현재

언어 및 인지 발달

옹알이/첫 단어

현재언어

인지수준

상( ), 중( ), 하( )

학습수준

상( ), 중( ), 하( )

사회 및 정서 발달

감정/의사 표현

형제관계

주양육자와의 관계

또래 관계

필요 시 개인정보활용 동의서를 받음

심리안정실(행동지원실) 이용기록서

심리안정실(행동지원실) 이용기록서

__학년 ____반 이름: _______________ 날짜: ______________ 작성자: ________

행동을 직접 관찰했습니까?

발생한 행동은 무엇인가요?

행동이 발생한 시간은 언제인가요?

행동이 발생한 장소는 어디입니까?

상황에 있었던 사람은 누구인가요?

심리안정실(행동지원실)에는 누가 학생을 데리고 왔나요?

발생한 행동의 대상이 무엇인가요? (예. 특정 사람, 물건 등)

행동 바로 전·후에 일어난 일은 무엇인가요?

행동

심리안정실(행동지원실)에 온 이후 진정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렸나요?

관찰결과: 심리안정실(행동지원실) 이동 및 입실, 교실 복귀 상황에 대한 객관적 서술

타(평상시와 다른 일과, 환경, 학생에 대해 기술, 교사가 생각하기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에 대해 설명)

행동문제 발생 및 대처에 대한 보고서

행동문제 발생 및 대처에 대한 보고서

출처: (인천광역시교육청) 정서행동장애 협력제체 지원 가이드북에서 발췌 후 수정

학생:

담임:

보고자:

학년:

날짜:

시간:

장소: 화장실 교실 급식실 음악실 강당 복도 컴퓨터실 통학버스 운동장

기타: ______________

관련인: 없음 또래 보조원/사회요원 교직원 기타

동기: 또래의 관심 얻기 성인의 관심 얻기 원하는 물건/활동 쟁취 또래 회피 성인 회피

과제/활동 회피 보복/힘겨루기

선행사건: 개별놀이 사회적 놀이 전이(교실이동) 개별학습 집단학습

촉발사건: 단독 놀이 반복적인 지시 또래와의 갈등 교사가 다른 학생과 작업

특별한 학습활동 또래의 자극 특정 또래의 출현 또래에게 무시 기타

교사의 중재(모두 표시하시오)

촉진과 재지시 규칙과 일과를 다시 가르치기 행동선택권 제공

생각하는 의자(비배제 타임아웃) 벌점 특권 빼앗기 반성문 학생과의 상담

생각하는 교실(배제 타임아웃)

보호자와 연락 (전화 우편 알림장 이메일 문자 연락한 사람: )

가벼운 행동문제

반항/불손/불순응

산만함

놀림/약 올리기

부적절한 언어

부적절한 신체적 접촉

다른 사람 물건 남용

심각한 행동

심각한 욕설

심각한 반항/불손/불순응

수업 방해가 되는 산만함

싸움/신체적 공격

지속적인 괴롭힘

거짓말

개인 소지품/교실물건파손

절도

행정 처리

보호자와 면담

학생과 면담

교내 정학

정학

개별적인 지도

특권 박탈

PBS팀에 의뢰

기타:

발생 이후 조치

생활안전부장에게 알림

과정부장에게 알림

교감선생님에게 알림

보호자에게 알림

(□전화 문자 알림장

직접 대면)

보건실 치료

사건 개요(육하원칙)

보호자님께: 학교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여 이와 관련된 내용을 보호자님께 알리고자 본 양식을 보내드립니다. 본 양식을 2부 보내드리오니 서명하신 후, 한 부는 학교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한 부는 가정에서 보관하세요.)

교사서명

날짜

학생서명

날짜

담당자서명

날짜

보호자서명

날짜

위기행동 대처 사후보고서

위기행동 대처 사후보고서

출처: (인천광역시교육청) 정서행동장애 협력제체 지원 가이드북에서 발췌 후 수정

학생:

담임:

보고자:

학년:

날짜:

시간:

장소: 화장실 교실 급식실 음악실 강당 복도 컴퓨터실 통학버스 운동장

기타: ______________

관련인: 없음 또래 특수교육 실무사/사회복무요원 교사 직원 기타: _____

동기: 또래의 관심 얻기 성인의 관심 얻기 원하는 물건/활동 쟁취 또래 회피 성인 회피

과제/활동 회피 보복/힘겨루기

선행사건: 개별놀이 사회적 놀이 전이(교실이동) 개별학습 집단학습 기타: _______

촉발사건: 단독 놀이 반복적인 지시 또래와의 갈등 교사가 다른 학생과 작업

특별한 학습활동 또래의 자극 특정 또래의 출현 또래에게 무시 기타

교사의 사전 중재(모두 표시하시오)

촉진과 재지시 규칙과 일과를 다시 가르치기 행동선택권 제공

생각하는 의자(비배제 타임아웃) 벌점 특권 빼앗기 반성문 학생과의 상담

생각하는 교실(배제 타임아웃)

보호자와 연락 (전화 우편 알림장 이메일 문자 연락한 사람: )

위기행동 유형

심각한 욕설, 언어폭력

심각한 반항/불손/불순응

수업방해가 되는 산만함

싸움/신체적 공격

지속적인 괴롭힘

거짓말

개인 소지품/교실물건 파손

절도

거짓말

개인 소지품/교실물건 파손

절도

부적절한 성적 행동

위협과 협박

자해

기타: ________________

위기행동 대처

행동지원실로 이동

학생과 면담

개별지도

특권박탈

외부 기관 신고

위부 자원 의뢰

기타:

위기행동 발생 빈도 및

외부 기관 연계 요구

처음 일어남 □2회 이상 발생

외부 기관 연계 필요: ________________________

발생 이후 조치

생활안전부장에게 알림

과정부장에게 알림

교감선생님에게 알림

보호자에게 알림

(□전화 문자 알림장

직접 대면)

보건실 치료

사건 개요(육하원칙)

보호자님께: 학교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여 이와 관련된 내용을 보호자님께 알리고자 본 양식을 보내드립니다. 본 양식을 2부 보내드리오니 서명하신 후 한 부는 학교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한 부는 가정에서 보관하세요.)

교사 서명

날짜

학생 서명

날짜

담당자 서명

날짜

보호자 서명

날짜

의료기관 의뢰서 (예. 정신건강복지센터)

의료기관 의뢰서

출처: 계양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의뢰서에서 발췌 후 수정

의뢰기관

담당자

연락처

이 름

성별/나이

생년월일

주 소

대상자 연락처

보호자 연락처

의료보장

건강보험 기초수급 ( )종

차상위( )

기타( )

장애등급

정신장애 ( )급

기타장애

(장애종류: )

정신과

진단

유 (진단명 : )

치료상태

치료병원 ( )

약복용유무 ( )

문제 종류

조현병/망상 우울증 조울증

불안장애 자살 알콜문제

아동기 정신건강문제

구분하기 어려움 기타 ( )

신체

질환

유 ( )

기능

위험도

평가

(최근 1개월)

약 물 관 리

병식

(병에 대한 인식)

·타해 문제

자살사고

(자살에 대한 생각)

인 지 기 능

일상생활관리

의 사 소 통

경제상태

대 인 관 계

지지체계

의 뢰

내 용

단 및 평가 의뢰 (정신건강상태 사정 및 심리검사)

사례관리 (가정방문, 전화상담 등)

정신사회재활프로그램 (주간재활 및 직업재활 등)

입원 및 약물치료 서비스 의뢰

응급 개입 의뢰

(자살, 타해의 우려 상황 등)

정신과 전문의 상담

기타( )

주 요

정 보

의뢰일: 20 년 월 일

본 센터 상담 의뢰를 위해서는 대상자 또는 보호자에게 상담을 위한 의뢰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동의 (동의자 : ) 비동의

수 신 인

OOO 정신건강사회복지사

OOO 정신건강사회복지사

OOO 사회복지사

OOO 간호사(아동청소년)

OOO 사회복지사

OOO 사회복지사

OOO 사회복지사

OOO 간호사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정기 현장지원 결과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정기 현장지원 결과

출처: (교육부)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운영매뉴얼

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원일자 : 년 월 일

작성자 : 직급 성명

현장 방문 인권지원단 명단

성명

소속

직위

역할

비고

1

2

3

4

학교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질문

학교현황(일반학교)

설립별

학교명

학교급

학급 수

학생 수

특수학급 수

특수교육

대상 학생 수

학교현황(특수학교)

설립별

학교명

장애영역

학급 수

학생 수

기숙사 학생 수

장애학생 관련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현황

학교명

개최여부

내 용

○, X

실시하지 않았으면 기재하지 않아도 됨

장애학생 관련 인권보호 연수 및 교육 현황(교사, 보호자, 학생 대상)

학교명

일시(기간)

교육 내용

대상(명)

비 고

장애학생 성교육 및 상담 관련 질문

장애학생 관련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교육 현황

학교명

일시(기간)

교육 내용

대상(명)

비 고

장애학생 및 보호자 상담(성폭력, 학교폭력, 가정에서의 문제)

학교명

일시(기간)

교육 내용

대상(명)

비 고

인권침해 사안에 대한 질문

인권침해 사안 발생 수: ( )건

장애학생 관련 인권침해 사안이 없을 경우 아래 서식 미기재

인권침해 장소별 사례 수

구분

교 내

교 외

합계

일반학교

특수학교

통합학급

특수학급

발생 수

인권침해 유형별 사례 수

주요 인권침해 피해 유형

구분

성폭력

신체

폭력

언어

폭력

금품

갈취

따돌림

강요, 괴롭힘

사이버

폭력

가정폭력

합계

성폭행

(강간 등)

성추행

학대

방임

발생 수

상세 인권침해 피해 유형

구분

성폭력

신체

폭력

언어

폭력

금품

갈취

따돌림

강요, 괴롭힘

사이버

폭력

가정폭력

합계

성폭행

(강간 등)

성추행

학대

방임

발생 수

※ 1개 사안이 2개 이상의 인권침해 유형에 해당하면, 주 피해 유형을 주요 인권침해 피해 유형에 작성하고, 나머지 피해 유형은 상세 인권침해 피해 유형에 작성

(예: 언어폭력, 신체폭력, 금품갈취를 당한 경우, 신체폭력이 주가 되면 신체폭력을 주요 인권침해 피해 유형에 작성하고, 언어폭력 및 금품갈취는 상세 인권침해 피해 유형에 기재)

- 1개 사안이 1가지의 인권침해에만 해당하면, 주요 인권침해 피해 유형에만 작성

사이버폭력: 인터넷, SNS(카카오톡, 페이스북, 블로그 등)에 욕설이나 음란사진을 올리거나 성적 괴롭힘을 행사하는 행위

가해자 및 피해자 현황에 따른 인원 수

구분

비장애

학생

장애

학생

교사

행정직,

보조인력

보호시설

직원

가족

(친인척)

지역

주민

모르는

사람

합계

가해자

피해자

지역주민: 지역이나 동네에 거주하는 사람으로 지역 내 모든 사람이 해당

(예: 모르는 지역주민일 경우도 지역주민으로 간주)

모르는 사람: 지역주민을 제외한 모르는 사람

(예: 길을 가다가 폭행을 당한 경우, 채팅을 통해 알게 된 사람 등)

인권침해 피해 장애학생 소속 사례 수

구분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공과

합계

특수학교

일반학교

통합학급

특수학급

현장지원 결과 인권침해 사항

학교

정기

(특별)

점검

일자

내 용

조치

구분

(정기

/특별)

○○

중학교

2020.

1. 1.

ㆍ사안 발생 명: 학생 간 성추행

ㆍ발생일시: 일 ( )요일

ㆍ발생장소: 화장실(구체적 기재)

ㆍ피해자: 김○○(성별, 만 나이, 소속, 학년, 장애유형)

ㆍ가해자: 이□□(성별, 만 나이, 소속, 학년, 장애학생일 경우 장애유형 및 급수 기재)

가해자와 피해자 성이 동일할 경우 대비 문자표 기록이 좋음

ㆍ사안발생 개요 (예시)

- ○일 ( )요일 몇 시에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게 욕설과 신체폭력을 가하여 일 학교에 보고 후 교육청에 보고함

피해상황부터 신고사항까지를 육하원칙에 의해 간략하게 진술

<학교 조치사항> (예시)

1.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3일 정학 조치)

2.가해학생과의 즉각적 분리

3.통합학급 학교폭력예방 교육(2시간) 실시

<인권지원단 조치사항> (예시)

1.인권지원단 특별지원 실시

2.피해학생 상담 지원

조치사항을 간략하게 진술

가해 및 피해 학생명은 반드시 무기명 처리하여 작성 요망

장애학생 관련 인권침해 사안이 없을 경우 미기재

학교에서 발생한 장애학생 대상 인권침해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재

우수사례(장애학생 인권보호 실천사례) 수

구분

교과 및 통합교육

지원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인권지원단,

가정, 경찰 등 연계

기타*

합계

사례 수

*기타: 내용 서술( )

우수사례(장애학생 인권보호 실천사례) 결과 보고

학교

일자(기간)

내 용

장애학생 인권보호 연수 및 교육 지원에 대한 질문

장애학생 인권보호 연수 및 교육 지원(학교폭력 및 성폭력 예방 교육 포함)

지원 여부

장애학생 인권관련 지원받고 싶은 연수 및 교육 주제

○, X

변화 가능한 환경적인 요소들

영역

가능한 환경적 지원

성인-아동 상호작용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성인의 긍정적 언어를 증가시킨다.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성인의 관심을 감소시킨다.

아동이 교사나 다른 성인이 자신을 잘 알고 있고 자신을 좋아한다고 느낄 수 있게 한다.

또래 상호작용

아동에게 그의 또래들이 자신을 어떻게 대해주면 좋을지에 대해 말할 기회를 준다.

래들에게 장애아동을 놀이나 학업활동에 초대하는 방법에 관해 지도한다.

또래들에게 장애아동이 책임감 있는 행동을 했을 때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방법을 지도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때는 관심을 보이지 않도록 지도한다.

장애아동이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I-message를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교수방법

복잡한 과제에는 시간을 조금 더 허용한다.

또래 교사를 제공한다.

아동에게 적절한 완성 기준을 제시하고 평가방법 역시 아동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수정한다.

아동이 자신의 진보를 그래프로 나타내 보게 한다.

정보를 제공할 때는 다양한 감각적 input을 사용한다.

지시를 단순화한다.

아동이 노력하고 있는 동안에는 계속적으로 강화를 제공한다.

아동 간 상호작용을 위한 기회를 자주 제공해 준다.

배치

시각적, 청각적으로 적게 방해받는 곳에 아동을 배치한다.

배치는 모든 아동이 교사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염두에 두고 결정한다.

수업 중에도 몸을 움직이거나 자리를 옮겨 다닐 수 있는 기회를 삽입한다.

조용하게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교실운영

교실 전체의 규칙을 만들 때 아동들을 포함시킨다.

아동이 교실의 행동 규칙을 알고 설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 학급의 모든 아동이 수립된 규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긍정적인 행동을 할 때 빈번한 강화를 제공한다.

행동 규칙을 잘 따르는 개인이나 모둠을 보상한다.

위기행동 발생 시 따라야 하는 분명한 절차를 미리 수립해 둔다.

위기행동 상태에 도달하기 전에 시도해볼 수 있는 것들

위기행동

발생 전

침착함을 유지한다.

학생의 성공 경험 기회를 확대한다.

이전에 지도한 행동을 강화한다.

문제행동 기능 고려한 대안을 제시한다.

합리적 선택지를 제공한다(가장 바람직한 행동은 아니더라도, 위기행동으로 발전하지 않을 수 있는 대안적 행동).

필요한 경우 환경을 수정한다.

위기행동

발생 후

문제상황에서 학생을 빼내거나 상황을 수정한다.

안전에 유의하며, 학생에게 좀 더 많은 공간을 허용한다.

촉발요인과 경쟁요소를 제거한다.

기대행동을 수립하고 이를 준수하게 한다.

학생과의 상호작용 멈춘다.

존중하는 태도로 조용히 말한다.

긴급한 경우에만 최소한의 신체적 접촉을 한다.

위기 예방 절차를 실시한다.

보호자와의 상담 시 다루어야 할 상담의 구성요소와 내용

출처: 채혜정(2009).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아동의 부모상담 내용구성 및 특성연구에서 발췌하여 정리

상담구성요소

상담내용

보호자의

정서 다루기

보호자의 상황을 듣고 공감하기: 부정적 정서 (예. 죄책감, 압도, 비난, 분노 등) 다루기

점검하기: 보호자의 정서와 대화 패턴, 힘든 점 확인

기록하도록 격려하기: 아동의 분노와 분노상황에 의해 야기된 혼동과 보호자의 정서를 기록하고 보고하기

행동의

어려움에

대한

대응지침

세우기

대처능력 키우기

진정하기, 이완기법, 해결 지향적 대응지침 확인하기

정서조절 전략 제시하기 (예. 거울이론)

아동의 일과와 보호자의 상호작용 기록하기

보호자의 대응전략 평가하고 분석하기

건강한 가족 문화 만들기

반항적 행동에 대해 순응과 협조로 대체하기

태만한 행동에 대한 부가적 보상과 관련 특권 사용

의존적 행동에 대해 과보호적인 보호자역할에서 적극적인 보호자역할로의 변화

효과적인

양육 지침

활용과

피드백

가정에서의 주양육자, 훈육자 정하기

파워게임을 그만두기

다양한 상황에서의 부정적 생각의 원인 밝히기

대화기술 습득하기: 비판하지 않고 대화의 문 열기, 끝을 보지 말고 간단한 정보 제공하기, 기분 좋은 시간 활용 방법 알려주기, 규칙 세우기

부정적 행동 대응 방법 연습하기: 무시하기 해소하기

긍정적 행동을 늘리기: 선택할 수 있는 기회 주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 시간 마련하기

가족 구성원의 반응 살피고 피드백하기

위기행동 대응을 위한 실행 지침에 대한 체크리스트

구분

문항

위기행동 평가와 참여자 동의

최대한 구체적으로 행동을 관찰하고 묘사했습니까?

최대한 객관적으로 행동과 그에 수반하는 위험을 관찰하고 묘사했습니까?

위기행동이 발생하기 전 나타내는 전조징후를 구체적으로 확인했습니까?

위기행동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을 명확하게 점검했습니까?

위기행동으로 인해 나타나는 위험의 유형과 강도를 명확하게 점검했습니까?

위기행동 개입과 관련된 교직원이 모두 위기행동으로 합의했습니까?

위기행동을 보이는 학생과 보호자도 위기행동으로 또한 이후의 대처계획에 합의했습니까?

위기행동 개입과 실행

위기행동에 대한 개입 계획과 모니터링을 위한 위원회가 마련되어 있습니까?

초기면접이나 개별화계획 작성 시 위기행동 개입관련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위기행동 개입 서비스 실행과 관련된 모든 구성원이 지원계획을 제대로 숙지하고 지원하고 있습니까?

위기행동 개입 서비스 실행과 관련된 모든 구성원이 위기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긍정적인 접근방법에 대해 명확하게 숙지하고 있습니까?

위기행동 개입 시 긴급지원과 관련된 위험사항과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명확하게 숙지하고 있습니까?

학생과 보호자의 참여

위기행동에 개입하기 위한 계획의 과정에 학생과 보호자가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했습니까?

위기행동에 개입하기 위한 계획의 과정에 학생과 보호자의 의견도 충분히 포함되었음을 확신합니까?

위기행동에 개입하기 위한 계획에 학생의 참여를 위한 의사소통을 고민했습니까?

위기관리계획을 위해 작성된 문서는 이용자와 가족의 서면 동의를 받았습니까?

위기관리계획에 대한 이의제기 절차를 마련하였습니까?

위기관리계획 과정에 대한 이의제기 절차의 범위와 권한이 명확히 명시되어 있습니까?